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낙농 및 비육우 > 기타 질병
제목 윤선 ( 輪癬, Ringworm)의 증상 및 치료
이름 bayer 작성일   2002.07.08

 

 

곰팡이(진균)성 피부병으로서  피부진균증 또는 소 버짐 또는 윤선이라하며 이 병은 인수공동전염병임으로 감염우를 방치해서는 안된다. 

 

1. 원인

가. 진균인 Trichophton verucosum, Trichophton megnini, Trichophton  mentagrophytes 등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장기간동안 밀집사육하는 육성우에서 발생율이 높고, 겨울철이나 봄철에 발생율이 높다.

나. 이 병에 감염된 소가 가려워서 축사벽이나 기둥에 비벼댄 자리에 다른 소가 접촉하게되면 전염되거나 환부를 손질한 솔로 다른 소에게 손질하였을 때나 소 끼리 서로 몸을 비벼댐으로서 감염된다.

다. 우사내에 습기가 많거나 환기불량, 운동부족 등은 발생율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영양부족인 노령우나 어린 송아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2. 증상

가. 감염된 진균이 털과 피부에 붙어 증식하고 털구멍(모공)으로 진입하여 조직을 파괴하므로서 탈모증과 가려움증을 일으킨다.

나. 감염후 14∼30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활동을 개시하는데 진균이 감염된 곳의 털은 원형으로 점차 확대되어 빠지고, 감염후 2∼3개월이 지나면 회색 석면모양의 둥근 반점(직경 2∼3cm)이 생긴다.

 다. 가려움증이 심한 소는 환부를 축사벽이나 기둥에 계속적으로 비벼대기 때문에 상처가 생기면 세균의 2차 감염이 나타난다.

라.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머리, 목 부분이며, 특히 눈, 코, 귀 주위에 많이 발생 하고, 초기에는 독립된 둥근병소가 1∼2개 정도이나 점차적으로 확대된다.

 

3. 치료

가. 다른 소에 오염을 시키지 않을 장소에서 빳빳한 솔과 비눗물로 환부를 솔질하여 딱지를 제거하고 강옥도,  부루코트(Blucote) 등을 발라준다.

나. 유황 20, 옥도 80의 비율로 혼합한 유황옥도연고를 발라주거나

다. 곰팡이 치료제인 데푼지트(Defoongite)를 3일간격으로 2회씩을 15일간격으로 2반복하여 스폰지로 발라준다.

라. 곰팡이 치료제인 훌비신과립을 체중 50kg당 1일 5g을 1∼2회에 나누어 1∼2주간 경구투여하거나 케토코나졸을 이용하기도 한다.

 

4. 예방

가. 환축은 다른 소와 분리하여 치료하며, 완치될 때까지는 건강한 소와 접촉이 되지 않도록 격리한다.

나. 오염된 축사나 기구는  버콘에스 같은 소독약으로 매일 소독한다.

다. 축사는 청결, 건조 및 환기가 잘되록 하고, 밀사가 되지 않도록 하며, 충분한 영양공급과 피부의 청결, 비타민 A의 급여 등이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라. 오염된 우사에는 피부가 약한 어린이가 접근하지 않도록 하며, 환부의 딱지를 제거할 때에는 비듬이 피부에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참고문헌]

백순용, 1990, 백순용의 소 질병관리, 종합출판문화사 이방환, 1976, 최신 가축임상진료학(우편), 가림출판사 이차수, 1996, 가축질병 칼라아틀라스, 도서출판 샤론 



이전글 ▶ 독사에 물린 소의 응급처치
다음글 ▶ 구내염의 중상 및 치료대책